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사용해서, 남은 한해의 소비방향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계획해볼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어떻게 하는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 한달전에 국세청 홈택스에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혹시나 연말정산 환급금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연말정산 환급금은 연말정산을 통해 본인의 소득과 그에 알맞는 세금을 계산하여, 1년간 과도하게 세금을 낸 경우 그 차액을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픈되는 이유는 바로 본인의 소비 유형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금 더 받을 수 있거나, 지불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럼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어떻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할 수 있는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1. 국세청 홈페이지 - 로그인을 해줍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의 경우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공동 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아이디로그인, 생체인증, 비회원로그인을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간편 인증이 편해서 간편인증으로 진행했어요.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의 경우 카카오톡, Payco, 통신사 간편인증, KB국민은행 간편인증, 삼성패스 간편인증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카카오톡으로 진행해주었지만, 원하시는 걸 사용해서 인증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2. 맨 첫페이지에서 '검색' -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합검색해줍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아래를 클릭해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보이는데 해당 부분으로 들어가줍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3. 왼쪽 하단의 Step 01을 눌러줍니다.

설명드리자면, Step 01 / Step 02를 통해 정보를 가져오고 입력하는 등의 작업을 한 후, Step 03을 통해서 3개년 추이를 볼 수 있어요.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여기부터가 진짜 중요합니다! 

 

 

Step. 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Step 01로 들어가면 맨 먼저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부분에선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액과 2020년도 연말정산 내용을 기반으로 2021년의 근무기간 / 총급여액 / 10~12월에 사용할 신용카드 예산금액을 입력하면 2021년도의 절감세액을 미리 예측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여기서 '불러오기'를 해주고 '적용'을 눌러주세요.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그런 후에 신용카드자료 불러오기도 해주세요. 부양가족이 있으신 경우에는 부양가족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다 작성을 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사용금액에 대해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 현금 등 어떻게 사용했는지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정보들을 확인하신 후, '계산하기' - '저장'을 눌러줍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그 후에 Step 02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통해서, Step 01의 자료를 기초로 항목별 공제금액과 예상 세액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여기서 급여 및 예상세액에 대한 총급여 / 기납부세액 수정을 통해 예상되는 1년치 급여 및 세액을 입력해주세요.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이후, 소득공제 '계산하기'를 눌러주고, 하단의 소득공제 / 세액감면/세액공제 정보가 뜨면 확인해주세요.

출처 : 국세청 홈택스

 

이후에, 계산하기와 저장을 눌러주시고 Step 03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Step 03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 보기

Step 01과 Step02로 입력하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절세 tip을 다양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결과적으로는 Step 01 ~ Step 02만 신경써서 작성해주시면 Step03 의 경우는 결과치를 조회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 없이 조회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바로가기

 

 

이상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실텐데요, 이용하실 때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