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꿀팁들은 뭐가 있을 지 살펴보려 합니다. 겨울이 다 끝나가긴 하지만, 아직 꽃샘추위가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보일러는 3월~4월까지 켜시는 집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릴적 기름보일러를 사용했을 때, 정말 난방비가 엄청 많이 나온 것을 기억하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요즘 아파트나 빌라 등 대부분은 가스보일러를 사용하고 있어, 난방비로부터 아주 조금은 자유로워졌는데요. 그래도 신경쓰지 않고 켜다보면,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맞을 때가 꽤나 있습니다. 그래서 난방비를 어떻게 아껴볼 지 제가 찾아보았는데요.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에 대해 찾아본 것들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법

 

 

1.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집안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입니다. 특히나 실내 온도는 18도에서 23도 정도로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이것보다 더 온도를 높이게 된다면, 난방비가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이부분은 집안에서 사용하고 있는 보일러 기계나 샷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한달정도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2. 단열재를 사용합니다.

단열재란 열을 차단하는 성질을 갖고있는데, 겨울철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은 바로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는 단열재는 에어캡입니다. 에어캡은 바로 뾱뾱이인데요. 어렸을 때 많이 터뜨리면서 가지고노셨던 그 재료입니다.

 

에어캡을 창문마다 붙여놓으면, 열이 바깥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집 안의 온도를 유지해주기 때문에 난방비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3. 보일러를 자주 껐다 켰다 하지 않습니다.

보일러를 자꾸 껐다가 켜면 보일러는 재 가열을 하게 됩니다. 온도를 유지하는 비용보다 재 가열을 하는 비용이 크다는 것을 항상 알고 계셔야 합니다. 따라서, 외출하실 때는 보일러를 끄지 마시고, 외출 모드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외출 모드가 없는 보일러의 경우에는 평소 온도보다 5도에서 7도 정도를 낮춰주신 후 외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4.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합니다.

사실 보일러 배관 청소는 돈이 들기 때문에 추천을 할지 말지 고민을 했는데요. 지금 거주하시고 있는 집에서 오래 사실 거라면 하시는 것이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희집의 경우 오래된 곳이여서 들어올 때 배관 청소를 했는데 확실이 다른집보다 난방비가 적게 나옵니다.

 

 

5. 집에서는 긴옷입기, 전기장판/카펫 활용하기

집에서는 수면바지와 수면양말 등의 용품들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난방을 대체할 수 있는 전기장판을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고, 카펫을 깔아서 바닥이 조금 더 따뜻하게 해주시는 것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