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개인 사업자등록을 하기까지 정말 많은 시간 고민을 한 후 홈택스를 통해 인터넷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게되었는데요. 매우 간단하고 간편하게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해서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목차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관할 세무서에 가서 신청을 하는 방법과 국세청 공식 홈페이지인 홈택스를 이용해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세무서에 가셔서 신청을 하셔도 쉽게 하실 수는 있으나, 세무서의 경우 동네에 많지 않다보니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실 때 필요한 서류는 사업자등록신청서, 신분증(홈택스의 경우 공인인증서, 민간인증서 등으로 인증가능), 자금 출처 명세서와 필요시에는 임대차 계약서와 동업계약서가 필요하니 미리미리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로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

 

그럼 홈택스를 통해서 사업자등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하겠습니다. 저는 개인사업자등록 신청을 하였기 때문에 다른 사업자의 경우 신청방법이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해주십시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말씀드린대로 홈택스는 국세청 공식홈페이지이기 때문에, 연말정산이나 다양한 세무관련 처리를 하실 수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따라서 많은 세무 관련 처리가 대부분 가능해서 알고계시면 좋은 홈페이지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시면, 먼저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을 먼저 해주셔야 업무처리 중 번거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인증서들을 통해서 로그인이 가능하며, 가장 편리하신 인증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동/금융인증서가 있으시면 사용해서 로그인하셔도 되고 요즘 많이 사용하고있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의 민간인증서로 간편인증을 받으셔도 됩니다. 국세청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아이디를 통해서 로그인하셔도 됩니다.

 

 

로그인을 한 후, 상단에 신청/제출에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으로 들어가주세요.

 

 

들어가시면 사업자 등록신청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신청서 작성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상호명, 주민등록번호, 성명(대표자)의 경우 필수이고 나머지는 선택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휴대폰번호와 메일주소와 사업장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국세정보문자와 이메일 수신동의를 해주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장 소재지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사업장이 있으신 분들은 사업장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사업장이 따로 없어서 현재 살고계신 주소로 하신다면 '여'를 체크하시면 본인 주소가 나오실거에요.

 

 

다음은 업종 선택입니다. 업종을 입력하기 위해서 업종 입력/수정으로 들어가주세요.

 

 

먼저 업종코드는 여러개를 선택하실 수 있는데 주업종과 부업종을 나눠서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업종코드 검색을 통해서, 본인의 사업업종을 검색해주세요.

 

 

업종코드 검색을하신 후 선택을 해주시면, 원래의 업종선택화면으로 돌아오는데, 거기서 등록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쪽으로 업종이 조회가 되는데, 업종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업종선택이 완료되었으나, 업종이 완전히 본인의 사업내용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면 설명을 추가적으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사업장 정보입력입니다. 개업일자를 입력해주시고, 사업장에 대한 자금을 입력해주세요. 임대차이신 분들은 임대차내역을 상세히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공동사업자가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텐데, 공동사업자가 있는 경우에 입력해주시면되고 없으시면 없음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선택한 업종코드와 사업매출액 기반에 따라서, 사업자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사항은 선택사항으로, 작성하실 수 있는 부분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저장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제출서류가 있으신 분들은, 파일찾기를 통해서 파일을 업로드해주세요. 그 후에 '다음'을 눌러줍니다. 혹시나 증빙서류 첨부가 없었던 분들은 증빙서류 첨부안내가 한번더 뜨는데요. 더이상 업로드하실 파일이 없으시면 '다음'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런 후, 최종확인에서 체크를 해주신 후, 제출서류 확인하기를 먼저 확인하신 후, 신청서제출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 제출하기를 누르시면, 사업자등록 신청이 완료가 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로 보면 하나하나 설명드리느라 캡처화면을 여러개로 생성해서 조금 번거로워보이실 수 있지만, 실제로는 사업자등록 신청서는 한페이지로 매우 간단합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마시고 홈택스를 사용해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해보세요.

 

그럼 사업자등록하시는 모든분들이 대박나시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